Wizard of Oz Prototyping

 

1. Wizard of Oz Prototyping ?

Wizard of Oz Prototyping(WOZ)기법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특정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자 할 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기술이나 상황이 발생 할 경우, 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에 대한 Task Scenarios를 준비하고 Prototyping을 적용하여 사용자를 위한 보다 발전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WOZ 기법은 실험을 수행하면서 사용자 주변, 보이지 않는 공간(Behind the Screen)Wizard 역할(Human Operator)을 하는 사람이 상주하여, Task 마다 상황에 필요한 Prototyping을 신속하게 제공(시스템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수행하게 함)하여 주고 실험의 반복을 통해서 각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발전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Shadowing + Prototyping]

 

* WOZ 기법에서는 Prototype을 이용한 반복적인 실험을 통해 개선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사용자의 니즈에 최대한 부합하거나 관찰을 통해 발견된 문제의 범위를 핵심적인 부분으로 함축시킴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WOZ 방법에서는 두 개의 컴퓨터 시스템 역할이 요구되는데, 하나는 Facilitator로써,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담당하고 나머지 하나는 Wizard의 역할을 담당한다. Wizard는 실험을 하는 공간의 뒤나 옆에서 레버를 당기거나, 스위치를 누르는 등 각 Task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Prototying 요소들을 적절히 제공하게 된다.

 

특히, 사용자가 경험해보지 못한 특정의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조작할 경우, 검색 관련 시스템에 대한 실험을 진행할 경우에 컴퓨터가 아닌 Wizard가 검색결과를 만들어서 보여 줄 수 있으며, 사용자가 검색에 대한 다양한 질문 속성을 가진 상황에서 Wizard(전문가)가 실험 공간 뒤에서 질문과 관련된 형식의 문장이나 손으로 선택한 검색 결과를 받아 적기도 한다.

 

이와 유사하게 WOZ 방법에서는 일반적인 자연언어의 인터페이스도 테스트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서 어떤 Syntax(명령문)이 선택되었고, 사용자가 실제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에 어떤 Syntax(명령문)가 선택, 사용되었는지를 통해서 그 결과가 추출될 수도 있다.

(사용자가 실험에 참여 함으로써 연구된 가설에 대해 테스트하거나 공식화된 질문의 결과를 걸러서 보여줄 경우에도 이와 방법을 사용 할 수 있다.)

 

* Wizard 는 디자인 팀에서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에게 원활히 이야기 해 줄 수 있는 구성원으로써 논리적이고 실험의 범위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3. Wizard of Oz Prototyping 의 장점

l  Prototype 과 실험을 통해 보다 개선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반복하여 진행할 수 있다.

l  이 방법은 보다 신속하고 저렴하게 실제적으로 대부분의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적용하여 사용될 수 있다. 

l  실제로 시스템이나 서비스 기능의 기술적인 부분이 구현되어있지 않아도 테스트가 가능하다.

 

 

2. Wizard of Oz Prototyping 의 제한점

l  WOZ 방법에서 Wizard 역할을 하는 사람은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사용자에게 시스템이나 원활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서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사용 목적과 기능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l  WOZ 방법에서는 다른 접근 방법보다 보다 Prototyping과 같은 간단한 Paper 기반의 소스를 통해 진행 한다. 따라서, 복잡한 시스템이나 인터페이스에 적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Wizard of Oz Prototyping Process

 

1. Wizard of Oz Prototyping 준비

1) Participant (User) Recruiting, Facilitator, Wizard

2) Schedule & Testing-Room

3) Prototype

 

 

2. Wizard of Oz Prototyping Process

실험을 위한 실험 범위 선정과 Task를 설계, 그리고 실험에 적합한 사용자를 Recruit하며, Prototype

Report 결과를 통해 사용자의 행위 관찰하고 분석하여 Insight를 도출한다. 이후 반복적인 실험을 통해

개선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사용자의 니즈에 최대한 부합하거나 보다 발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반복하여 진행 한다.




  Step 1. Task Design & Prototyping
제작

① 시스템의 목적, 기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실험 범위를 지정한다

② 지정된 실험 범위 안에서 Task 를 설계한다.

③ 실험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적합한 사용자를 Recruit한다.

④ 실험을 위한 Prototype 을 제작한다.

 

Step 2. Role of The Wizard & Task Scenarios 준비 (역할 배정과 실험 준비)

Wizard 역할과 Facilitator의 역할을 하기 위한 적절한 Staff를 배정한다.

② 실험에 필요한 설비를 준비하고 원활하게 작동하는 지 점검한다.

Prototype Test를 위한 적절한 사용자를 선택한다.

(이때 사용자는 관련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대한 유 경험자일수록 효과적이다.)

④ 지정된 실험 범위 안에서 실험 진행을 위한 Task Scenarios를 준비한다.

 

Step 3. 역할 수행과 실험 설비 준비

Pilot Test를 통해 평가가 잘 진행되고 Wizard가 컴퓨터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하게 함으로써 실험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녹음이나 영상촬영 설비는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기능이 잘 작동되는 되는 것으로 준비함으로써 실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Step 4. Wizard of Oz Prototyping 진행

① 준비된 실험 단계에 따라 각 Task를 진행한다. Facilitator는 사용자가 끝까지 Task를 수행 할 수 있도록 각 Task를 적절히 배분하고,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와 긴밀히 상호작용하고 대답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② 실험의 후반부에 사용자에게 미리 준비된 질문에 대답을 하게 하거나, 사용자가 Prototype을 사용함으로써 언급한 이슈를 이용하여 사용자와 인터뷰를 진행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사용자와 충분히 대화를 나누고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고 이야기 한다.

 

Step 5. Data Analysis & Insight 도출

① 사용자로부터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관찰사항을 요약하고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Insight에 대해서 심사숙고하고 문제를 냉철하게 정의한다.

② 도출된 Insight , 디자인에 관련된 사항을 요약하여, 서비스나 시스템 개선을 위해 제안하며, 디자인 팀에도 Feedback을 하도록 한다.

③ 개선이 필요하다면, Prototype 과 실험을 통해 보다 개선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반복하여 실험한다.

 

 

Reference

- Website

l  http://www.ucc.ie/hfrg/projects/respect/urmethods/wizard.htm

- Book

l  Sketching User Experience / Bill Buxton

- Thesis

l  Wizard of Oz Prototyping : When and How? / Niels Ole Bernsen, Hans Dybkiær and Laila Dybkjær

Appendix

 

Wizard of Oz Prototyping Bas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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